본문 바로가기
천연 화장품 원료 공부

화장품 원료 공부 : 레티놀

by 천연 화장품 공방 2024. 1. 17.

레티놀

레티놀이란?

레티놀은 레티노이드의 하위 분류 중 하나로 비타민A의 일종으로 입니다. 소량 사용만으로도 피부에 많은 이점을 주는 제품으로 인기가 많은 원료입니다. 죽은 각질 세포를 탈락 시키고 새로운 세포 생성을 촉신시키는 것은 물론 트러블 케어부터 항노화까지 모든 방면에서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하지만 열과 빛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꼭 밤에만 사용해야하며 원료를 보관함에 있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예민한 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티노이드의 종류로는 레티노산, 레티놀,레티날, 레티닐팔미테이트가 있습니다. 
 
레티노이드의 종류
 
레티노산은 효과가 가장 좋고 강력한 레티노이드이지만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살 수 있는 의약품 사용 되는 성분입니다. 피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스티바A도 레티노이드계 제품이랍니다.


레티놀은 주황색에 가까운 색상의 분말 형태로 화장품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레티노이드로 우리에게 제일 친숙한 레티노이드이기도 합니다.


레티날은 아직 화장품 시장에 넓리 도입된 레티노이드는 아닌데 종종 보이기는 하는 것 같아요. 같은 강도로 사용했을시에 자극은 레티노산보다 덜하고 효과는 거의 동등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다루기가 많이 까다롭다고하는 것 같더라구요. 아직은 좀 더 안정화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화장품 시장에 적극적으로 도입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레티닐팔미테이트는 레티놀보다 효과가 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열과 빛에 매우 예민한 레티놀의 단점을 보완한 원료로 자극이 적고 보관이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기존 레티놀 제품에서 자극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사용해보시기에 적합한 원료입니다. 또한 레티놀을 구매 할 때 검색하다보면 액상 형태로 된 제품들이 대다수인데, 이 제품들의 상세정보에 들어가서 보시면 모두 레티닐팔미테이트라는걸 아실 수 있으실거에요.

 

그렇다면 좀 더 약한 레티닐팔미테이트를 고용량으로 사용하면 레티놀이나 레티노산 같은 효과가 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레티닐팔미테이트는 레티놀보다 피부에 흡수되기전까지 많은 대사과정을 거쳐야하는데 그 사이에 유효성분이 조금씩 사라지기 때문에 그 효과가 덜해지고 레티노산이 대사과정이 짧도록 만들어진 성분이라 그 효과가 더 좋은거에요. 또한 대사과정에서 피부 자극을 유발하기 때문에 고용량을 사용하게되면 피부에 너무 많은 자극을 줄 수 밖에 없답니다. 그러니 권장용량 이상을 사용하는 것은 피부에 독이 될 수 있으니 삼가해주세요!
 
성질 :  지용성
효능 :  주름개선, 피부재생, 트러블 개선, 미백, 피부 장벽 강화
첨가 권장량 :   레티닐팔미테이트 (0.3%~1.2%) / 레티놀 (0.1%~1.2%)
단독 사용 가능 여부 :  X
제형 :  레티닐팔미테이트(지용성 액상) / 레티놀 (지용성 분말)
보관 방법 :  햇빛과 공기가 완전히 차단될 수 있는 용기에 밀폐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
부작용 : 무조건 밤에만 사용하여야함. 사용 후 건조감을 느낄 수 있어 충분한 보습이 필요함.

주의사항 : 임산부/수유부는 레티놀 재품의 사용을 금합니다.
 
레티놀 어떻게 활용하는게 좋을까요?
 

  입문단계(저강도) 적응단계(중강도) 유지단계(고강도)
레티닐팔미테이트 ~0.3% 0.3~1.2% 사용을 권장하지 않음
레티놀 ~0.1% 0.1~0.3% 0.3~1.2%

 

레티놀을 사용해보고 효과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참고해서 사용해보세요! 

레티닐팔미테이트를 고강도에서 추천드리지 않는 것은 이전에 설명드렸다 싶이 용량을 늘렸을 때 전환률이 좋지 않아서입니다. 

사실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레티놀 사용법은 어느정도 레티놀을 화장품을 사용해보시고 피부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신다면 피부과를 방문하거나 직구를 통하여 레티노산으로 된 레티노이드 사용을 권장드리고 싶어요. 효과도 좋을 뿐더러 엄청 소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 처방 받을 때 비용이 지출이 조금 있기는 하지만 상당히 오래 사용 할 수 있거든요!  

기존에 정말 불티나게 사용되던 스티바A 크림은 이제 단종되었지만 동일 성분의 트레티노인 크림도 있고 트레티노인 크림의 광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보완하여 출시 된 3세대 디페린겔 4세대 아크리프 크림 등도 있으니 다음에 한번 자세히 포스팅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티놀 궁합

 

레티놀 제품을 사용하실 때의 함께써주면 더욱 좋은 제품으로는 보습을 도와주는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판테놀 등이 있구요. 진정을 도와주는 편백 추출물이나 마데카소사이드 또는 시카 같은 편백계열이 좋답니다.

같이 쓰시면 좋지 않은 제품은 비타민C, AHA, BHA 제품 등 과도한 각질 제거제품은 좋지 않고 비타민C 또한 피부에 자극을 유발하여 궁합이 좋지 않으니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