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줄렌이란? 아줄렌은 푸른빛을 띄며 종류에 따라 푸른색 청색 보라색 청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아줄렌은 화장품에 소량이 포함되어도 진하게 색상이 표현 되는 것이 특징이고 또한 캐모마일 꽃잎 1kg에서 추출되는 구이아줄렌의 양이 2~3g뿐이라 매우 고급 원료이기 때문에 피부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많이 내어주는 원료입니다.
성질 : 지용성
효능 : 강한 진정, 재생, 피부장벽 강화, 항염, 소염, 항알레르기, 수분공급 등
첨가 권장량 : 1~20%
단독 사용가능 여부 : O
제형 : 고농도의 아줄렌은 푸른계열의 점성있는 기름제형입니다.
(수용성인 소듐구아이아줄렌설포네이트의 경우 푸른계열의 액상형태 입니다.)
보관방법 : 아줄렌은 빛에 민감하기 때문에 꼭 빛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주세요. 아줄렌이 산패했을 때는 냄새가 나며 색상이 갈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개봉한 제품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 아줄렌은 단독 사용할 정도로 안전하지만 간혹 자극을 유발할 수 있도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트러블 부위 스팟으로 사용하거나 소량 테스트 진행 해본 후 사용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또한 아줄렌 제품을 사용하고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에 자극이 되기 때문에 되도록 아줄렌을 함유한 제품을 밤에 사용하시거나, 낮에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셔야합니다.
2. 아줄렌 종류
화장품에 주로 사용되는 아줄렌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이아줄렌
캐모마일의 기름에서 얻는 아줄렌
캠아줄렌
국화과 식물 기름에서 얻는 아줄렌
소듐구아이아줄렌설포네이트
원래는 지용성 원료인 아줄렌을 수용성으로 만들어둔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류는 이렇게 3가지가 있지만 다들 비슷한 성분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화장품을 고르실 때 이런 성분이 적혀 있다면 아줄렌이 포함된 화장품이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
청색을 띈다고 해도 성분표에 인도멀나무구슬잎추출물, 나비콩꽃추출물, 치자추출물, 울트라마린, 인디고추출물, 색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아줄렌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잘 확인하시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이렇게 사용하시면 좋아요!
‘나는 화장품 만들줄 모르겠고 그냥 좋다니까 써보고 싶은데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기존에 쓰는 화장품에 섞어서 사용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기름형태로 된 아줄렌 원액을 사셔서 피부에 트러블이 있는 부위에 스팟으로 소량 사용하시거나,
로션 또는 크림에 3방울 정도 섞어서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나는 화장품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고 아줄렌 화장품 한번 만들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기름형태로 된 아줄렌 원액을 구매하셔도 되고 화장품을 만들 때는 수용성인 소듐구아이아줄렌설포네이트도 활용하기 편하기 때문에 더 선호하는 제형 또는 제조하고자 하는 제품에 맞게 구매하셔서 토너, 세럼, 크림 등 다양한 제품으로 만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줄렌을 활용한 화장품 레시피도 몇가지 업로드 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천연 화장품 원료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품 원료 공부 : 레티놀 (0) | 2024.01.17 |
---|---|
화장품 원료 공부 : 나이아신아마이드 (0) | 2024.01.16 |